웨스트민스트 소요리문답

관리자 | 2016.09.28 12:19 | 조회 679 | 공감 0 | 비공감 0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은 1643년 7월 1일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예배당에서 첫 모임이 소집되었던 회의가 1964년 2월 22일까지 자리를 옮겨가면서 5년 7개월에 걸쳐 1163회나 모이면서 작성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목사 121명, 평신도 30명 등 합계 151명이 모였습니다. 그리고 첫 모임이 있은지 한 달 후에 스코틀랜드에서 목사 5명과 평신도 3명이 합류하게 되어 회원은 159명이 되었습니다. 이 회원들 가운데 대부분은 청교도 목사들과 장로교회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회의는 처음부터 칼빈의 신학을 전수받은 청교도적인 장로교인들이 중심이 되었던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은 영국에서 부분적으로 그리고 일시적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러나 의회파가 쇠퇴하고 왕당파가 득세하게 되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폐기되었고, 영국 국교회는 왕을 수장(首長)으로 인정하는 '39개 신조'를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반하여 존 낙스(John Knox)에 의해 1560년대에 세워진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1647년 8월에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을 공식적으로 채택하였으며, 그 이래로 전 세계의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서를 교리 표준문서로 받아들여 교회와 가정에서의 교리교육에 널리 사용하였습니다. 한국 장로교회들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을 가장 권위있는 교리 표준문서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청교도 목사 리차드 백스터(Richard Baxter)는 소요리문답을 "가장좋은 교리교육 문답서이며, 기독교 신앙과 교리에 대한 가장 훌륭한 요약이다."라고 했습니다. 성경의 교리들은 어느 시대에나 성도들이 알아야 하고 믿고 실행해야 할 진리입니다. 몇 백 년 전에 만들어진 이 소요리문답이, 시대적 상황이 많이 변하고 모든 것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오늘의 성도들에게 적합한 것인가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정치와 사회가 변한다고 해도 성경의 가르침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진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 분이시기에, 하나님의 진리도 변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인간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들도 옛날이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모든 것이 급변하는 오늘날은 오히려 이전 시대보다 더 불안정하고 불확실합니다. 아무도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모든 것이 급변하고 불확실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신앙과 실천의 견고한 토대로서 성경이 가르치는 교리의 체계적인 지식이 더욱 절실히 필요합니다. 새 시대라고 말하는 오늘날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부인되고 인본적 비진리가 그 세력을 떨치고 있는 것은 신앙의 기초와 체계가 빈약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에 만연한 악한 사상 체계를 공격하여 무너뜨리면 견고한 진리 체계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도리를 잘 총괄한 교리들을 배우는 일은 이전시대보다 더욱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장로교인이라고 한다면 신구약 성경과 성경이 가르치는 도리를 가장 훌륭하게 요약해 놓은, 장로교회와 개혁교회의 신앙 고백서와 요리문답서를 통해 자신의 믿는 바를 확실히 해야 할 것입니다.
개혁교회와 장로교회의 신앙고백서들과 요리문답서들은 개혁파 교회의 신앙 고백이며, 교회의 공식적인 교리의 가르침입니다. 경건하며 학식있는 개인들의 가르침도 성경적인 것은 우리가 잘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 깨달음과 가르침에는 한계가 있으며, 개인적 경험과 기호와 관심에 따라 어떤 면은 강조되어도 어떤 면은 간과되기 쉽습니다. 통전성(統全性)과 균형(均衡)이 결여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오랜 세월과 많은 사람들에 의해 검증된 교회의 공적인 신앙고백과 교리교육 문답서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개신교에 많은 교리문답서들이 있는데 그 가운데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루터의 요리문답(1529),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1563),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1647)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져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요리문답서'는 196개의 문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혁교회의 요리문답 중에 가장 긴 교리교육 문답서인데, 이는 교회의 성직자들과 목회후보생들을 위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소요리문답서'는 신구약성경의 중요한 교리들을 체계적으로 잘 요약한 107개의 질문들과 답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신도들과 어린이들을 위하여 교리의 요점을 잘 가르치기 위해 작성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을 공부하는 것은 성경을 공부하는 것이며, 동시에 성경이 가르치는 중요한 교리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됩니다. 소요리문답은 신앙고백과 대요리문답서와 함께 가정과 교회와 학교에서 교리교육의 안내서로 잘 활용되어야 합니다. 소요리문답 설교를 통하여 성도들로 하여금 바른 싱앙고백을 하게 하고, 신령한 지식을 갖게 하며, 신앙생활을 잘 하여 날마다 영적으로 자라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1문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 하는 것입니다.
제2문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규칙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제3문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설교2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제5문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신이 있습니까?  설교2
답: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만 계십니다.
제6문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십니까?설교1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 위가 계시는데, 이 삼 위는 한 하나님이시요, 본체가 하나이시며,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제7문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을 세우신 그의 영원한 목적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제8문 하나님께서는 그의 작정을 어떻게 이루셨습니까?설교1
답: 하나님께서는 창조와 섭리의 사역(事役)으로 그의 작정을 이루십니다.
제9문 창조 사역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창조 사역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에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그의 권능의 말씀으로 만물을 지으신 일인데, 다 매우 좋았습니다.
제10문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설교1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이 있게 하셨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제11문 하나님의 섭리 사역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의 섭리 사역은 모든 피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일입니다.
제12문 사람이 창조받은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를 향하여 섭리하시는 중 어떤 특별한 행동을 하셨습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그와 생명의 언약을 맺으시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습니다.
제13문 우리 시조는 창조받은 지위에 그대로 있었습니다.설교1
답: 우리 시조는 자신의 의지의 자유를 따라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였습니다.
제14문 죄가 무엇입니까?  설교2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제15문 우리 시조가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우리 시조가 창조받은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입니다.
제16문 아담의 첫 범죄로 모든 사람이 타락하였습니까?설교1
답: 아담과 언약을 세우신 것은 그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고 그 후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모든 사람은 아담의 첫 범죄 시에 아담 안에서 죄를 지었으며,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제17문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어떠한 지위에 떨어지게 되었습니까?설교1설교2
답: 타락으로 말미암아 인류는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제18문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가지는 죄성(罪性)이란 무엇입니까?설교1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가지는 죄성은 아담의 첫 범죄의 죄책(罪責)과, 원의(原義)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을 보통 원죄(原罪)라 칭하며, 아울러 이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자범죄(自犯罪)를 말합니다.
제19문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모든 인류가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게 된 것과,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게 된 것과, 그로 인해 금생의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 형벌을 받게 된 것입니다.
제20문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설교1
답: 하나님께서 다만 그의 선하신 뜻대로 어떤 자들로 하여금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영원부터 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사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레 이르게 하셨습니다.
제21문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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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1

설교2
답: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位)에 양성(兩性)을 가지신 하나님이시요 사람이셨으며,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제22문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설교1
답: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참 몸과 지각있는 영혼을 취하사 성령의 권능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제23문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행하시는 직분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하십니다.
제24문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은 행하십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설교2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나타내십으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제25문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은 행하십니까?설교1
답: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제26문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왕의 직분은 행하십니까?설교1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자기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제압하고 이기심으로 왕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제27문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란 무엇을 말합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가 강생(降生)하시되 비천한 지위에 나신 것과, 율법 아래 나신 것과, 금생의 여러 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의 죽음을 받으신 것과, 장사 지낸바 되신 것과,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을 말합니다.
제28문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이란 무엇을 말합니까?설교1설교2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그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늘에 올라가신 것과,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을 말합니다.
제29문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까?설교1설교2
답: 성령께서 그 구속을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하심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에 참여하는 자가 됩니다.
제30문 성령께서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값 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까?설교1
답: 성령께서 효과적으로 부르심으로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어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값주고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십니다.
제31문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하나님의 영의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설득하여 복음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게 하시는 일입니다.
제32문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금생에서 얻은 유익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에 따라오거나 거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혜택을 받습니다.
제33문 의롭다 하심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고 우리를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이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우리에게 전가된 것이며, 오직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제34문 양자로 삼으심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양자로 삼으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되고, 자녀로서의 모든 특권을 누릴 권세를 갖는 것입니다.
제35문 거룩하게 하심이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거룩하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인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늬 형상을 따라 전인적(全人的)으로 새로워지게 되고, 점점 더 죄에 대하여는 죽고 의에 대하여는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제36문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에 따라 오거나 거기서 나오는 혜택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심과 거룩하게 하심에 따라 오거나 거기서 나오는 혜택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함과, 양신의 평안과, 성령 안에서 얻는 기쁨과, 은혜의 증진과,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제37문 신자가 죽을 때 그리스도에게서 받는 유익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신자는 죽을 때, 그의 영혼은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에 들어가고, 그의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된 채로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쉬게됩니다.
제38문 신자가 부활할 때 그리스도에게서 받는 유익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신자는 부활할 때, 영광 중에 일으킴을 받고 심판날에 공개적인 인정과 죄없다 함을 얻으며, 완전히 영원토록 하나님을 온전히 즐거워 할 것입니다.
제39문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의 나타내 보이신 뜻에 순복하는 것입니다.
제40문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하나님께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사람이 마땅히 복종할 규칙으로 하나님께서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었습니다.
제41문 그 도덕의 법칙이 요약되어 나타난 곳은 어디입니까?설교1
답: 그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나타나 있습니다.
제42문 십계명의 강령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십계명의 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제43문 십계명의 머리말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하신 것입니다.
제44문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답: 십계명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The Lord)가 되시고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구속자이시므로, 우리는 마땅히 그의 모든 계명들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45문 제1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1계명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하신 것입니다.
제46문 제1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1계명이 우리에게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유일하신 참 하나님 되심과 우리의 하나님 되심을 알고 인정하며, 그에 합당하게 하나님을 예배하고 영화롭게 하라는 것입니다.
제47문 제1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1계명이 금하는 것은 참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또 우리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예배하지 않거나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이며, 오직 그에게만 드려야 할 예배와 영광을 다른 자에게 드리는 것입니다.
제48문 제1계명의 "나 외에는"이라는 말이 우리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답: 제1계명의 "나 외에는"이라는 말이 우리에게 특별히 가르치는 것은, 모든 것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신을 가지는 죄에 주목하시며, 그것을 아주 싫어하신다는 것입니다.
제49문 제2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2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50문 제2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2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으로 정하신 모든 종교적 예배와 규례들을 순전하고 온전하게 받고 지키며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제51문 제2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2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함에 있어서 형상을 사용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정하지 아니한 다른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52문 제2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설교1
답: 제2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과, 자신만 예배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열망에 있습니다.
제53문 제3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3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하신 것입니다.
제54문 제3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3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거룩히 여겨 존경하는 마을으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제55문 제3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3계명이 금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나타내는 데 쓰시는 것을 모독하거나 악용하는 것입니다.
제56문 제3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제3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의 형벌은 피할 수 있을 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범법자로 하여금 그의 공의로우신 심판을 피하도록 버려두시지 않을 것이기 떄문입니다.
제57문 제4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으니라"하신 것입니다.
제58문 제4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제4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으로 정하신 때를 하나님께 거룩히 지키는 것, 곧 이레 중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로 지키라는 것입니다.
제59문 하나님께서 이레 중 어느 날을 매주의 안식일로 정하셨습니까?  설교2
답: 하나님께서 세상의 시작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매주 일곱째 말을 안식일로 정하셨고, 그 후로부터 세상 끝날까지는 매주 첫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는데, 이 날이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입니다.
제60문 어떻게 안식일을 거룩하게 할 수 있습니까?설교1

설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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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 날 종일을 거룩하게 쉼으로 할 것이며, 다른 날에 정당한 세상일과 오락까지도 쉴 것이요, 그 모든 시간을 하나님께 드리는 공적, 사적 예배에 사용하되, 다만 부득이한 일과 자비를 베푸는 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61문 제4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4계명이 금하는 것은 그 명한 바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조심없이 행하는 것이며, 게으르거나, 죄 되는 일을 하거나, 세상일과 오락에 관한 쓸데 없는 생각과 말과 일로 그 날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제62문 제4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설교1
답: 제4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의 사업을 위하여 매주 엿새를 허락하셨고, 제 칠일을 자신의 특별한 날로 주장하셨고, 친히 모범을 보이셨고, 또한 안식일을 복 주셨기 때문입니다.
제63문 제5계명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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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어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입니다.
제64문 제5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5계명이 명하는 것은 각자가 가지는 여러 지위와 관계에서 윗사람, 아랫사람 또는 동등한 사람으로서 타인의 명예를 지켜줄 것과 자신의 도리를 다하라는 것입니다.
제65문 제5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답: 제5계명이 금하는 것은 여러 가지 지위와 관계에 있는 각 사람에게 존경과 의무를 소홀히 하거나 거스르는 것입니다.
제66문 제5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설교2

답: 제5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하나님에게 영광이 되고 그들 자신에게 선이되는 한)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 장수와 번영을 약속하시기 때문입니다.
제67문 제6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68문 제6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설교2

답: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합법적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제69문 제6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6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불의하게 빼앗거나 해하는 것입니다.
제70문 제7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7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71문 제7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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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7계명이 명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에서 우리 자신과 이웃의 성적(性的)순결을 보존하라는 것입니다.
제72문 제7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7계명이 금하는 것은 모든 부정(不貞)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
제73문 제8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8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74문 제8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설교2

답: 제8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와 이웃의 부와 재산을 합법하게 얻고 증진시키라는 것입니다.
제75문 제8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8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와 이웃의 부와 재산의 증진을 부당하게 방해하거나 방해될 만한 일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제76문 제9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77문 제9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설교2

답: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함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라는 것이요, 특별히 증언하는 일에 있어서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제78문 제9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9계명이 금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진실을 훼손하는 것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제79문 제10계명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답: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제80문 제10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2

설교2

답: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완전히 만족할 것과, 우리 이웃과 그의 모든 소유에 대하여는 바르고 자애로운 마음씨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제81문 제10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10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온갖 불만과, 이웃의 잘됨을 시기하거나 원통히 여기는 것과, 이웃의 것에 대한 부당한 행동과 감정입니다.
제82문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설교1설교2
답: 타락한 이후 현세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계명을 어깁니다.
제83문 법을 어기는 죄는 모두 똑같의 악합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어떤 죄는 그 자체로서나 여러 가지 악화시키는 이유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합니다.
제84문 모든 죄의 마땅히 받을 보응은 무엇이니까?설교1
답: 모든 죄의 마땅히 받을 보응은 금생과 내세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제85문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우리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와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은혜를 전달하시는 데 쓰는 모든 외적 방도(方途)를 부지런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86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무엇입니까?설교1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우리는 구원을 위하여 복음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분망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제87문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써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며, 새롭게 순종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입니다.
제88문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혜택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시는 외적방도는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혜택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시는 외형적이고 통상적인 방도는 그의 정하신 것으로, 특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이니, 이 모든 것이 택함받은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됩니다.
제89문 말씀이 어떻게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됩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의 영이 말씀의 낭독, 특별히 설교를 효력있는 방도로 사용하시어 죄인을 설복하고 회개시키며, 거룩함과 위로로 그들을 세워,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제90문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그성이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됩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을 위하여 효력있게 되려변 우리는 부지런함과 준비와 기도로써 나아가야 하며, 믿음과 사랑으로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새기며, 우리의 생활에서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제91문 어떻게 하여야 성례가 효력있는 구원의 방도가 됩니까?설교1설교2
답: 성례가 효력있는 구원의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자체에나 성례를 행하는 자에게 어떤 덕이 있어서가 아니요, 다만 그리스도의 복 주심과, 성례를 믿음으로 받는 자들 속에서 그리스도의 영이 일하심으로 되는 것입니다.
제92문 성례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성례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이 예식에서 그리스도와 새언약의 혜택이 감각적인 표상으로 믿는 자에게 표시되고 인쳐지며 적용되는 것입니다.
제93문 신약의 성례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신약의 성례란 세례와 성찬입니다.
제94문 세레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붙임 받음과 은혜 언약의 모든 혜택에 참여함과 주님의 것이 되기로 서약함을 표시하고 확증하는 것입니다.
제95문 어떤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어야 합니까?설교1

설교2

설교2

답: 보이는 교회 밖에 있는 자는 누구라도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순종을 고백하기 전에는 세례를 받을 수 없으나, 보이는 교회의 회원의 유아들에게는 세례를 베풀 수 있습니다.
제96문 성찬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 그의 죽음을 나타내 보이는 성례인데, 이를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신적이거나 육욕적 태도로 참여하지 않고, 오직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그의 모든 혜택을 받아 신령한 양식을 먹고 은혜 가운데서 자라가게 됩니다.
제97문 성찬을 합당하게 받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답: 성찬에 참여하려는 자는 자신에게 주님의 몸을 분변하는 지식이 있는지, 주님을 양식으로 삼는 믿음이 있는지, 회개와 사랑과 새로운 순종이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야 합니다. 그렇치 않으면 합당치 않게 나아와 자신에게 임할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이 됩니다.
제98문 기도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아뢰는 것이요, 그의 뜻에 합한 것들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이며,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그의 자비하심을 깨달아 감사하는 것입니다.
제99문 하나님께서 기도의 지침으로 우리에게 주신 규칙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의 기도의 지침으로 유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별한 지침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 곧 일반적으로 '주기도'라고 부르는 기도입니다.
제100문 주기도의 머리말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는 주기도의 머리말은, 언제라도 도와줄 능력이 있고 도와주고자 하는 아버지에게 자녀들이 나아가듯이, 우리도 모든 거룩한 공경심과 담대함을 가지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것과, 우리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가르칩니다.
제101문 첫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라는 첫 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알리시는 모든 일을 통해서 능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게 해 주실 것과,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처리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제102문 두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설교1설교2
답: "나라이 임하옵시며"라는 두 번째 간구로 우리는,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왕국이 흥왕하여,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거기 들어가 지키심을 받고, 영광의 왕국이 속히 오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제103문 세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세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하늘에서 천사들이 하듯이, 우리도 능히 기꺼운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제104문 네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네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 이생의 좋은 것들 중에서 적당한 몫을 받아 그것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복 주심을 즐거워할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제105문 다섯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는 다섯 번째 간구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너그럽게 용서하여 주시기를 비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의 은혜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기도하도록 격려를 받습니다.
제106문 여섯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설교2
답: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라는 여섯 번째 간구로 우리는, 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않게 지켜주실 것과, 시험할 때는 우리를 붙드시고 구해 구하는 것입니다.
제107문 주기도의 맺는 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설교1  
답: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니이다 아멘"이라는 주기도의 맺은 말은 기도할 담력을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어야 할 것과, 기도할 때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그를 찬송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또한 우리 소원의 표시와 응답에 대한 s으로 우리가 "아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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